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최근 국내에서 가장 핫한 셀럽 마케팅 채널은 인스타그램이다.
국내 SNS 이용 비율을 보더라도 페이스북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을 하고 있으며
특히 20대~30대 여성의 이용 비율은 페이스북과 거의 동일한 사용량을 보이고 있다.뿐만 아니라 셀럽이라 부를 수 있는 SNS 스타들의 인스타그램 사용률은 90%에 육박하고 있어 자신 또는 회사의 SNS 영향력 증가를 생각한다면 필수적으로 운영해야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10~30대의 셀럽은 인스타로 집결!


하지만 막상 시작 해보면 어떤 식으로 계정을 활성화 해야 하는지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나 소셜 네트워크라고는 파도타기에만 익숙한 30대~40대 이용자라면 도저히 재미를 붙이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

1.소개 정보를 빠짐없이 작성하자

인스타그램에 가입하면 소개 정보를 가입해야 하는데 나중에 하기로 넘기거나
비워두는 경우가 은근히 많다.
잠재적인 팔로워들은 나의 정보를 모두 알아야 하고 그 정보에는 내가 어떤 사람(브랜드)인지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소개글의 경우 해시태그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이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를, 브랜드를 알리도록 하자.
(만약 브랜드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사이트 주소도 포함하자.)

2.나만의 독창적인 분위기

비슷한 구도와 유사한 아이템을 사용해도 계정마다 다르게 세련되 보이기도하고 촌스러워보이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 후반 작업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사진은 반드시 Tone&Manner를 맞춰 후반 작업을 거친 뒤에 등록하도록 하자.
인스타그램은 100%에 가까운 시각적인 서비스이다 보니 업로드되는 이미지들이 곧 나(브랜드)를 정의하게 된다.
일관된 이미지와 유사 색감, 채도 등을 사용하여 나만의 분위기를 유지한다면 비슷한 사진이라 해도 다른 느낌을 줄 것이다.

blog.creatopy.com에서 이미지 참조 (tone&manner가 인기 계정을 만든다)


3.주력 콘텐츠(콘셉트) 설정

나만의 독창적인 분위기와 함께 일관된 콘텐츠가 필요하다.
가장 흔히 시작하는 먹스타그램의 경우 본인의 얼굴을 드러내기 싫은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이지만 그만큼 많이 사용하다 보니 흔하기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남들과 다른 콘텐츠 제작이 아니다.
동일한 먹스타그램이라해도 사진의 색감이나 구도 또는 소개 방식의 차이로 특별해질 수 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가장 즐길 수 있는 아이템으로 주력 콘텐츠를 정하도록 하자.


4.해시태그는 알파요 오메가다

나만의 색감과 콘셉트를 설정했다면 모든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달자.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 기능 중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기능이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이 관심있는 해시태그를 통해서 계정에 방문하고 팔로우를 맺는 것이 기본적인 패턴이다.
그러니 적어도 10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달자.
내 게시물에 누군가 댓글을 달았다면 대댓글을 달 때에도 해시태그를 달자.
해시태그 사용 시 게시물의 내용을 연상시킬 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무 연관없는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은 홍보에 눈이 먼 욕심이다. 패널티 대상이다.


5.전략적 강조

게시물 등록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시도때도 없이 게시물을 올리기 보다는 정해진 시간에 칼같이 등록을 한다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게시물을 등록하는 것이 좋다.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을 올리는 공간을 피드라고 하는데 이와는 별개로 스토리라는 공간이 있다.
스토리에 게시물을 등록하면 팔로워들에게 24시간 동안 보여지고 없어진다.
(다시 올리고 싶은 경우 ‘보관’ 메뉴 에서 재업로드 가능)
게시물을 강조하고 싶을 때 동영상을 사용하여 제작한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이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팔로워들에게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자.
매우 중요한 기능이니 참여도를 높이고자 할 때 반드시 사용하자.

포스팅의 시간 전략은 중요하다.


6.우호적인 관계 유지

발품판다는 말처럼 인스타그램 계정 관리는 손품을 팔아야 살아남는다.
내 피드에 댓글을 남긴 사람의 계정엔 반드시 방문하여 댓글을 남기고 좋아요를 누르자.
사회 관계망 서비스는 지속적인 상호 관계 유지를 통해서 성장하고 영향력을 얻는다.


7.알림을 모두 열자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팔로워의 신규 게시물이나 내 게시물에 댓글이 달렸을때 빠르게 반응하는 것이다.
상대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면 상대 역시 알림을 통해 나의 존재를 인지하게 된다.
이러한 부지런한 관심의 표현이 계정 활성화의 기반이 된다.


8.행동을 유도하자

계정 방문자들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중 하나는 trigger words다.
단어나 문구를 보았을때 다음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사용자 참여가 높은 게시물은 반드시 인기글에 올라간다.
가장 기초적인 방법의 예를 들어 보자면 댓글이나 이벤트 참여를 유도할 때 주로 방문자에게 질문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사용한다.
참여가 활발하다면 참여자와 재미있는 콘텐츠를 공유하게 된 것이므로 우호도도 상승한다.


9.광고 사용?

브랜드 계정이라면 유료 광고를 해야 한다.
유료 광고는 단순한 광고 효과를 보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내가 팔로우한 브랜드의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감각적이고 세련된 재미있는 광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너무 아끼지 말자.


10.모니터링은 overdose

계정을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활할 경우 비즈니스 도구를 통해 팔로워 인사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팔로워들의 분석이 가능하고 내 게시물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게시물에 대한 젠더 관심 비율, 활동량이 많은 시간대, 팔로워들의 관심사 등등)
방문자들의 반응에 따라 콘텐츠유연하게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이야말로
계정 활성화의 正道다.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 방법의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10가지 방법을 소개해보았다.
차후에는 좀 더 전문적인 심화 단계의 활성화 방법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