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소식, 청소년 보호 강화 기능

인스타그램에서는 최근에 청소년 보호를 목적으로 한 2가지의 새로운 기능과 리소스를 업데이트합니다.

첫 번째는 청소년 사용자가 성인의 의도적 접근에서 안전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대부분의 SNS는 사용 연령 제한이 있습니다.

적게는 12세에서 많게는 14세까지 다양한 기준을 잡고는 있지만 신규 가입자가 나이를 속이고 가입하는 것을 모두 막을 수 없습니다.

성인의 원치 않는 접촉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성인이 자신을 팔로우하지 않는 18세 미만의 사용자에게 DM을 보내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청소년 보호 기능 ‘성인-미성년자 DM 제한’

예를 들어 자신을 팔로우하지 않는 청소년에게 DM을 보내려고 한다면 발송 불가의 알림이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이 기능은 머신 러닝 기술 도입으로 나이를 예측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연령 확인의 복잡성은 업계 전반에 걸친 오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은 젊은 사용자를 위해 더 안전한 온라인 환경이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사용자들의 주의가 부족하다면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SNS 특성상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할 수 있도록 두 번째 신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바로 부모와 자녀가 인스타그램에서 안전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학부모 안내서입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최신 안전 도구와 개인 정보 설정, 십대와 부모 간에 토론을 탐색할 수 있는 팁 및 대화 시작 목록 등입니다.

자녀가 인스타그램을 시작할 때 부모는 플랫폼에서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이라던지 상대방에 대해 사려 깊고 안전한 의도로 접근하거나 반대로 접근해오는 상대방의 의도를 바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서는 부모가 자녀와 대화할 때 자연스러운 공감대를 형성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이번 학부모 안내서는 미국을 시작으로 아르헨티나, 브라질, 멕시코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싱가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의 부모를 지원하고 현지 안전 전문가와 협력하여 기존 학부모 가이드를 보완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청소년 보호 기능과 부모 지원 프로그램들은 아직 미비한 것이 사실입니다.

조속히 해당 서비스와 기술들이 국내에도 적용이 되어 보다 안전한 사용 환경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