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순위 신호란?

“인스타그램을 시작한지 몇 개월이 되었지만 인기 게시물은 말할 것도 없고 팔로워조차 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내 게시물이 방문자들에게 아무런 흥미를 못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닐까요?

App을 사용하다보면 팔로잉하지 않는 계정이라 해도 내가 흥미를 가질만한 콘텐츠들이 상단에 노출되던데 이런 건 어떤 기준으로 노출이 되는 건가요?”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추천 게시물에 대한 작동 방식을 궁금해 합니다.

어떻게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게시물을 자동으로 노출 시켜주는 것일까요?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것이라고 어렴풋이 듣긴 했는데 그럼 대체 이 알고리즘이란 건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 것을까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과 순위 신호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사용자가 흥미롭게 여길만한 콘텐츠들이 상단으로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앱을 열 때마다 사용가능한 모든 콘텐츠를 즉시 확인한 뒤 어떤 콘텐츠를 상단에 노출시킬지 정하고 실행합니다.

이 일련의 과정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라 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확인하는 콘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뉴스 피드의 상단으로 이동하는 게시물과 순서

ㆍ탐색 탭에 표시되는 게시물

ㆍ스토리, 라이브 비디오, 릴 및 IGTV 비디오가 피드 및 해당 탭 등에 표시되는 순서


이러한 기능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검색 정보가 필요합니다.

사용자의 과거 행동을 기반으로 사용 가능한 모든 게시물을 확인 한 뒤에 각각의 콘텐츠를 평가하여 해당 사용자가 흥미를 느낄만한지 예측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수천 개의 개별 데이터 포인트를 고려하여 노출 순위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것을 순위 신호라고 합니다.

베일에 싸인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순위 신호 분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순위 신호는 크게 3가지의 범주로 분류됩니다.

상호 관계

현재나 과거에 상대 계정과 상호 작용을 한 경험이 있는지에 따라 사용자 또는 상대의 게시물이 서로에게 관심이 있을지 결정합니다.

이 범주의 포인트 획득을 위해서는 교류를 통해 자연적인 도달 범위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게시물의 노출 확률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많은 계정을 방문하고 댓글을 남겨 자신의 계정에 답글이라도 남기도록 유도하는 등의 상호 관계를 한 번이라도 맺어 두도록 합시다.

브랜드 계정의 경우 모든 팔로워를 상호관계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계정의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대상을 만들어 알고리즘이 인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게시 시간

게시물을 등록한지 며칠이 지나더라도 알고리즘 분석에 의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라면 뉴스 피드에 노출 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최근 게시물이 더 높은 순위로 노출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가장 최근 게시물이 사람들에게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물을 등록하는 시간과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시간과 요일을 정해 정기적으로 게시물을 등록하고 중요한 내용은 이슈가 있을 때 빠르게 등록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타겟 관심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게시물의 성격으로 노출 대상자들을 특정하기 때문에 자신이 타겟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게시물로 계정을 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피트니스 클럽의 계정을 운영한다면 멋진 몸매나 운동 방법, 새로운 기구와 정보에 대한 게시물을, 공동구매 등의 판매를 위한 개인 셀러라면 타겟 연령대를 확실히 하고 그 연령대가 즐겨찾는 트렌드를 연구하여 관련 콘텐츠를 올리고 이와 관련된 제품을 꾸준히 소개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자체가 대상자의 선호도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이다 보니 타겟에게 정말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일관되게 다루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순위 신호를 이용해서 계정을 관리한다면 보다 빠르게 계정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순위 신호를 바탕으로한 효과적인 게시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