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잘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각적이고 창의적인 산업일 경우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극대화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고민이 더욱 깊어집니다.

2021년 인스타그램의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의 14%(10억740만 명)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60%( 6억4천4백40만 명)의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정보를 발견하고 80%는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뿐 만이 아닙니다. 페이스북에 비해 4배 이상의 상호 작용을 인스타그램에서 생성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가장 인기있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33%가 당신과 같은 비즈니스에서 공유됩니다.

이것은 몇 명의 지인을 거치다 보면 자신이 팔로잉한 인스타그램 계정의 팔로워를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고민이 시작됩니다.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은 알겠는데 이걸 어떻게 이용해야 내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마케팅은 단시간 내에 마케팅 결과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마치 소설을 쓰듯이 이야기의 빌드업이 필요하고 대상이 주제를 납득하고 빠져들 수 있는 시간이 필요 합니다.

한두 번의 홍보로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신다면 마케팅 방향을 빨리 바꾸시길 진지하게 제안드립니다.


기초적이지만 어렵고 간단하지만 노력이 필요한 SNS 마케팅의 세계

원론적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SNS 관리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십니까?

우리가 확인하는 SNS 계정의 게시물은 몇 장의 이미지와 해시태그, 약간의 텍스트가 전부이지만 뭔가 나만의 감성을 건드리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천천히 생각해 봅시다. 팔로잉한 브랜드를 발견한 방법과 빠져들기까지 걸린 시간과 계기를.

우리의 해답은 거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NS를 관리하는 몇가지 중요한 기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리는 것은 매력적인 해시태그와 이미지입니다.

잠재 고객 방문 유도의 가장 쉬운 방법은 게시물의 내용을 빠르게 이해시킬 수 있는 해시태그 사용이며 잔존율을 높이는 것은 흥미로운 이미지 제공입니다.

이것은 커뮤니티 구축의 시작과 끝입니다.


2. 짧은 스크립트를 사용하십시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텍스트를 추가할 경우 내용이 길어지면 어떤 내용이라 하더라도 지루합니다.

짧고 재미있지만 유행에 타지 않는 문구와 표현이 중요합니다.

(유행어를 남발하는 것은 결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3.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성향에 맞는 게시물과 내용의 관련성이 꾸준하게 동일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상징하는 것이 기업 이윤 만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 가치 발전에 부합하는 내용이라면 팔로워들의 충성심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그런 업체가 아니라고요? 그렇게 보이도록 브랜드를 꾸며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초기 이미지 기획이 잘못되었다고 판단이 되면(데이터를 봐야 합니다) 고집을 꺾고 고객 요청에 맞게 유연하게 변화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경쟁 브랜드들과 똑같아 지지 않습니다.)

사람의 성격이 타인과 유사하지만 다른 것처럼 타 업체와 비슷해 질 것 같아도 결국에는 브랜드 고유의 가치가 생성됩니다.


4. 브랜드와 관련성을 유지하면서 팔로워와의 관계를 유지하십시오.

팔로워와의 관계라는 것은 그들에게 제공하는 계정의 피드들이 팔로워의 관심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나도 직접적인 표현만으로는 타겟의 관심을 끌기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브랜드에서 내세우는 제품이 연관된 내용을 얼마나 흥미롭게 구성하는가 입니다.

사진 몇 장과 짧은 텍스트 만으로 제품을 떠올릴 수 있게 만드는 게시물이 필요합니다.


5. 과도한 게시물은 오히려 팔로워에게 피로감을 줍니다.

물론 초기에 많은 양의 게시물로 제품을 더욱 활발하게 홍보하기를 원할 수도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SNS 마케팅은 차곡차곡 쌓아가는 빌드업이 필요합니다.

하루에 1개, 많게는 2개를 초과하는 게시물 등록은 지양하고 대신 업로드하는 시간을 잠재고객이 가장 활발히 활동 (SNS에서의 활동)하는 시간대를 찾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유입의 기회를 늘려야 합니다.

명함에 연락처와 함께 홈페이지 주소를 기재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듯 이제는 주요 SNS의 주소를 기재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행사를 하거나 또다른 홍보 활동을 할 때도 SNS 주소를 반드시 기재하여 조금이라도 유입의 기회를 더해야 합니다.

어디론가 이메일을 보낼 때에도 항상 인스타그램의 주소를 기재합시다.


7. 게시물을 등록할 때에는 반드시 공정을 거치십시오.

포토샵을 사용하지 말고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게시물을 꾸며야 합니다.

필터와 편집도구, 특수효과와 다양한 기능(Reels, IGTV 등)을 모두 이용합시다.

이러한 공정으로 맞춰진 Tone & Manner는 곧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가 됩니다.

“사진 편집에 능숙하지 않으니 그냥 찍어서 올리면 안될까요? 우리 제품은 그대로도 참 예쁜데”

“우리 제품은 정말 맛있어서 노출만 많이 된다면 반드시 통할 겁니다, 사진을 수정할 시간적 여유도 없어요”

네, 망상입니다. 다른 제품, 다른 브랜드도 다 괜찮고 충분히 멋집니다, 내 제품이 압도하는 건 없습니다.


8. 꾸준해야 합니다, SNS활동은 지치면 안됩니다.

효과가 안 나오니 이만 접고 다른 곳에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우리가 활발히 사용하는 많은 플랫폼들이 지금의 인기를 얻기까지 얼마나 많은 인고의 노력을 해왔는지 찾아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대부분의 SNS는 그 간의 게시물이 브랜드의 역사가 됩니다.

한결같이 쌓아온 게시물들이 브랜드 정체성의 근거를 제시합니다.

물론 사람들은 이런 것과는 상관없이 팔로워 수를 보고 영향력이나 레벨을 따지기도 합니다만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므로 차라리 약간의 유료 광고나 팔로워 유료 증가를 통해 잠재 고객의 경계심을 해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9. 지속적인 상호작용

인스타그램이 추구하는 방향성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입니다.

연예인을 좋아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사람의 음악이 좋을 수도 있고 연기가 좋을 수도 있고 외모가 마음에 들 수도 있지만 결국 본질은 그 사람 자체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나를(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어려운 의제의 솔루션은 상호작용에 있습니다.

우리가 다루는 브랜드, 브랜드의 계정, 제품에는 인성이라는 것이 없습니다만 교류를 이어가다 보면 그 끝에서는 교감하게 됩니다.

팔로워가 부여하는 교감의 산물인 이미지(결국 브랜드에서 유도하는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충실한 교류를 유지하는 상호작용을 게을리 하지 마십시오.

비용이 들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팔로워와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행사가 아닙니다)를 기획하십시오.

이로 인해 자신의 편이 되어준 고객은 쉽게 당신을 배반하지 않을 것입니다.


10.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상호작용의 끝에는 이 계정을 운영하고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인간적인 매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내가 그런 사람이 아닌데 라는 것은 너무나도 편협하고 비겁한 생각입니다.
(그냥 피하고 싶은거죠?)

브랜드가 지금까지 지켜오고 제시했던 이미지와 노출이 되는 직원들의 이미지가 유사할수록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가치는 빛이 납니다.

성공한 브랜드 계정 관리의 마지막 단계이고 기업의 비하인드와 사람이 노출되는 만큼 신중해야 합니다. 아주 조심스럽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인스타그램은 아직도 해마다 사용자가 20%씩 증가하고 MAU 중 71%가 35세 미만인 현재 진행형의 젊은 플랫폼입니다.

그러므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아직 누구에게나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열려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목표 달성에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료 인스타그램 팔로워 제공 인싸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