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망 고객들에게 조금 더 적극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런 고민에 대한 해결을 위해 자신의 검색 방법을 먼저 분석해 봐야 하겠습니다.


보통 타인의 계정에 방문할 때 어떤 방식으로 찾아가게 되나요?

저는 흔히 커뮤니티 게시물에 등록되는 짤방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흥미 있는 사진들을 먼저 접하고 찾아보게 됩니다.

그렇게 찾아본 사진들은 구글 이미지 찾기를 통해 해당 사진이 인스타그램에 등록된 게시물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 적이 많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흥미 있어 하는 카테고리의 키워드를 사용한 해시태그 검색으로 알게 되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에서는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게시물을 기존에 검색했던 이력을 바탕으로 자동 제안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인스타그램 탐색 페이지입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관심사를 파악하여 자동으로 게시물을 추천해 주는 탐색페이지


인스타그램 하단 메뉴를 보면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자신이 아직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에서 좋아할만한 사진과 동영상들을 모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탐색 페이지에서는 게시물은 물론이고 스토리와 IGTV, Reels 등 인스타그램의 모든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물론 사용자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서 제안해 주는 콘텐츠 이외에도 상단 메뉴의 검색을 사용하여 특정 콘텐츠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발표에 따르면 전체 계정의 절반(약 5억명)이 매달 이 콘텐츠를 방문한다고 합니다.

계정 활성화와 확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공략 지점이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되네요.


그렇다면 이 페이지에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광고 게재입니다!..만 이런 얘기를 읽고 싶진 않겠죠? 그렇겠죠..

그래서 비용 소진없이 해볼 수 있는 몇가지 전략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어떤 게시물이 어떤 사용자에게 보이는가와 얻게 되는 이점은 무엇인가를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ㆍ팔로우한 계정과 유사한 성격의 게시물

ㆍ팔로우 계정에서 좋아요를 클릭한 게시물과 유사한 성격의 게시물

ㆍ자신이 그동안 검색했던 게시물 중 참여도가 높거나 체류 시간이 길었던 게시물과 유사한 성격의 게시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위의 사항을 고려해서 게시물을 선택하고 각 사용자에게 노출(제안)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탐색 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고객은 이미 자신의 계정 성향과 유사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접근도가 매우 높고 참여도 역시 높게 됩니다.

바로 새로운 팔로워 증가와 더 많은 전환을 얻게 되는 것이죠.


인스타그램 탐색 페이지 노출을 위한 방법

적시성

여러 차례 다른 게시물을 통해 설명드렸던 것처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순위 신호 중 하나는 적시성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자신이 공략해왔던 목표 군이 가장 활발한 시간대에 새로운 게시물을 등록해야 합니다.

최근 게시물이 주는 정보 제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스템에 의해 가망 고객의 탐색 페이지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인스타그램 스케줄러 등의 기능 사용이 어렵다면 알람이라도 맞춰서 게시물 등록을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게시물 염탐

감질맛난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무언가를 원하지만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정도로만 제공되어 애가 타는 상태를 말합니다.

타겟 유입에 성공한 게시물들은 바로 이 감질맛을 제공합니다.

더 보고 싶게 만들고 앞으로를 기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니 이러한 게시물(탐색 페이지에 표시되는 실적 우수 게시물)들을 염탐하시고 방식을 파악하여 익혀야 합니다.

이제 당당하게 훔쳐보십시오!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좀 웃겨 드릴게요

공략 대상에게 진지한 모습으로 다가가지 마십시오.

쓸데없는 인용구와 온통 진지하기만한 게시물은 있던 매력도 사라지게 만듭니다.

항상 글을 읽는 사람이 한 번은 웃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런 농담들을 사용한 게시물은 잠재 고객의 마음을 두드리게 되고 빠른 시간 안에 팔로워들의 참여를 이끌게 되어 결국은 탐색 페이지 입성을 이루도록 합니다.


타겟의 관심사

인스타그램 순위 신호의 첫번째는 사용자들의 관심사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탐색 페이지는 유사한 계정이나 성향의 게시물을 제안해 주는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타겟의 관심사를 분석하여 이것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게시물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순위 신호가 선호하는 게시물을 제작합시다.


이왕에 보여주는 거라면 동영상

좋아하는 연예인이 나에게 축하 메세지를 보내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진 한 장에 글 몇 자 적어서 보내주는 것과 동영상을 찍어 내 이름을 말해주며 축하해 주는 것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기능에 대해 순위 신호를 우선시한다거나 하는 발표는 하지 않았지만 사용하다 보면 확실히 새로운 기능을 밀어주고 있는 것을 체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Reels라던가 IGTV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한다면 탐색 페이지 노출이 조금 더 쉬울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동영상 콘텐츠는 타겟에게 더 큰 흥미를 제공하여 계정 유입까지 이어지도록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인스타그램은 아직도 신규 가입자와 서비스 소비가 우상향 상태인 젊은 서비스입니다.

그러므로 어렵더라도 다양한 기능을 모두 사용하여 관리 계정의 순위 신호를 높이는 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글이 계정 관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